쉬운 친한경 습관 green steps

음식물쓰레기 효과적으로 줄이는 10가지 방법

로이롤로이 2021. 5. 16. 13:37
728x90
반응형

음식물쓰레기 줄이는방법

음식물쓰레기를 분리수거하는 것만으로도 환경에는 도움이 되지만 더 큰 도움이 되는 행동은 음식물쓰레기를 줄이는 것 입니다. 음식물 쓰레기를 줄여야하는 이유는 매립이나 소각으로 인한 2차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음식물쓰레기에는 수분이 80% 이상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부패가 되기 쉬워 해충번식을 유발 할 수 있고 사후처리를 하는데 비용이듭니다. 오염된 물을 깨끗한 물로 바꾸는데는 라면국물 1컵을 예로 들면 5천컵의 물이 소비된다고합니다.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는 비용은 연간 4천억원 이상의 예산이 든다고 하니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행동은 국가경제에 도움이 된답니다.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효과적인 음식물쓰레기 줄이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1. 일주일 단위로 식단을 구성해 식재료를 계획적으로 적당한 양만 구입합니다.

재료를 벌크로 사 놓으면 신선함이 오래가지 않는 식재료의 경우 상할 수 있고 결국은 식재료 통째로 음식물쓰레기로 전락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2.장 보기전에 필요한 품목을메모합니다.

장 보기전에 미리 메모하는 것은 충동구매를 방지할 수 있고, 필요한 식재료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쓰레기처리기

3. 최대한 다듬어진 식재료를 구매합니다.

옥수수껍질이나, 마늘껍질이 제거된 마늘을 구매해 가정에서 야채를 다듬으며 배출 될 수 있는 쓰레기를 미리 소거합니다.

4.구입한 식재료는 바로 손질합니다.

수입한 식재료는 바로 손질해 수분을 바짝 말려 보관하면 식재료의 부패와 무름을 방지할 수 있어 음식물쓰레기 발생을 줄입니다. 

5.국물내기 멸치와 새우는 갈아서 조리합니다.

국물을 내는 건멸치와 건새우는 갈아서 조리하면 보관도 편리하지만 먹기도 좋고 음식물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6.자투리식재료를 활용합니다.

휴롬주서기에서 나온 찌꺼기는 야채죽이나 야채전으로 만들어 먹거나 볶음밥의 재료로 활용해 음식물쓰레기를 줄입니다.

7.과일과 야채를 껍질째 먹습니다.

실제로 사과에는 껍질에 많은 영양분이 있다고 하죠, 껍질을 먹을 수 있는 과일은 최대한 껍질까지 먹어줍니다. 실제로 수박껍데기로는 깍뚜기를 담궈 먹을 수 있으며 당근도 깨끗히 씻어 껍질까지 다 먹으면 더 영양가 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8.남은 음식을 활용합니다.

밥을 너무 많이 해 남는다면 후라이팬에 눌러 누룽지를 만들어 보관합니다. 누룽지는 아침식사 대용으로 편안하게 먹을 수 있고 준비가 간단해 바쁜 아침시간에 물만부어 끓여먹습니다. 

9.먹지 않는 재료도 육수내는데 활용합니다.

먹지 않는 재료인 파뿌리나 양파껍질은 바로 버리지 않고 국물 육수 내는데 활용합니다. 바나나껍질은 비료로써 좋다고 하니 쌀뜨물과 섞어 식물에 영양이 되는 비료로 만들어 사용합니다. 

10. 음식물처리기를 사용합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음식물 처리기를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것도 환경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음식물 쓰레기는 분쇄해 처리하는 웰릭* 음식물처리기 또는 건조해서 처리하는 스마트*라 음식물처리기, 미생물을활용한 린* 음식물처리기등이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음식물쓰레기를 효과적으로 줄인다면 커다란 음식물 쓰레기처리기가 필요하지 않겠지만 대가족이 사는경우나 쓰레기를 버리러 가기 귀찮은 분들은 음식물처리기를 이용하시면 편리할 것 같습니다. 실제로 사용하는 지인들에게 물어보니 가격이 비싸기는 하지만 더운 여름이나 추운겨울에 갖다버리기 귀찮아서 사용하시는분들도 많다고하네요. 

 

음식물처리기는 각자 장단점이 있는데 분쇄형은 사실 환경에 도움을 준다고 할수는 없을 것 같고, 미생물로 2차 처리하는방식도 냄새가 난다고하네요. 스마트*라 같은 건조방식을 사용하는 음식물처리기는 필터를 정기적으로 갈아줘야 하고 열이 발생하기에 당이 들어있는 음식은 따로 버려줘야한다고하네요. 필터를 갈아주는데 주기적인 비용이 들고 갈지 않으면 냄새가 난다고합니다. 장점은 사이즈가 작다는것입니다.

 

린*같은 미생물처리방식은 하루에 버릴 수 있는양이 많지 않고 크고 비싼 단점이 있습니다. 나중에 처리된 흙같은 퇴비에서 살짝 냄새가 나지만 음식물쓰레기를 집에다 두는 것보다는 불쾌한 냄새는 아니라고하네요. 이 톱밥같은 음식물쓰레기는 화분의 퇴비로 쓸 수 있고 처리방식이 친환경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https://coupa.ng/bZF67U

 

NEW 스마트카라 음식물처리기 PCS_400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