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ilding up

4차산업혁명이 변화시킬 위기의 직업, 그리고 미래의직업

728x90
반응형

이전의 세상에서는 카카오뱅크처럼 지점이 없는 은행이 생길것 이라는 상상을 하지 못했습니다. 인공지능이 고객을 응대하고 까다로운 절차없이 송금이 가능하며 비대면 계좌계설 후 돈을 인출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과학기술의 발전이 기존의 일자리를 대체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기업입장에서는 인건비를 줄일 수 있고, 고객입장에서는 빠르고 정확한 업무를 절차없이 진행할 수 있다는점 입니다. 노동이 디지털화 되면서 블루칼라직은 벌써 기계화로 대체되었고 대표적인 화이트 칼라직종도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사라질 것으로 예상되는 직업으로는 정형화된 질문에 답하는 콜센터상담원, 조립과 불량품을 검수하는 생산라인 종사원, 이미 IBM의 왓슨이 진단을 시작한 의료진단 전문가, 핀테크 확산으로 인한 단순금융사무원, 아마존에서 벌써 시작하고 있는 컨베이어 시스템의 창고작업원, 셀프 주유소나 편의점 무인계산대등으로 인한 계산원 등입니다. 

 

*로봇의 활용

로봇의 활용으로 인해 아마존 물류센터는 로봇이 물건을 내리고 올립니다. 이로인해 인건비는 물론 출고시간까지 줄었다고합니다. 한국의 산업용 로봇 수는 2000년 3만 8천대에서 2018년 30만대로 8배 정도 늘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ㅈ료출처:한국은행) 그만큼 로봇이 도입되며 근로자들의 업무는 로봇으로 대체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D 프린터 

3D프린팅 사업이 도입되면서 콘크리트나 미장, 철근사업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인조치아를 만들고 교정장치를 만드는 등의 직업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3D프린터가 일반화가 된다면 장난감업계나 악세사리업계도 영향을 받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드론

운송시장에 드론이 등장하면서 운송업계에서는 바빠르게 드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자율주행으로 카메라를 장착한 드론은 배송서비스에 대체할 중요한 매체이다.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에서는 공적마스크를 드론으로 배송하는 모습을 언론에 보여주었다. 특히 교통접근이 어려운 장소에 배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메리트가 있어보인다.   

미래에 사라질직업

미래의 유망직업

우리나라는 2017년 로봇기구개발기사,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등을 국가기술자격으로 신설했다고 보고되었는데 이는 미래에 로봇관련 직업이 유망할 것을 이야기합니다. 마찬가지로 드론전문가, 점검보수자격자 또는 드론 교육자도 유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데이타의 수집을 하는 빅데이터 전문가도 유망하지만 그 사이에 생긱는 정보 보호와 리스크 관리에 필요한 정보보안 전문가도 동반 성장할 직업으로 예상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