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ilding up

2021년에 개최한 2020도쿄올림픽 이야기, ROC가 무슨 나라예요? 올림픽영상 delay뜻은?

728x90
반응형
roc

2021년에 개최한 2020년 도쿄 하계올림픽에서 눈에 익숙하지 않은 국기가 보이셔서 궁금증을 자아냈습니다. 바로 ROC라는 이름의 국기인데요, 이 국기는 새로운 나라를 표기한 것은 아니고 러시아를 말합니다. 러시아는 2014년에 열린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도핑테스트 결과를 조작한 사실일 드러나서 징계를 받았습니다. 따라서 2018년 평창 올림픽 당시 OAR (Olympic Athletes from Russia)이라는 이름으로 러시아 선수들이 참가했었는데 이와 비슷한 형태로 도쿄올림픽에서 볼 수 있는 flag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ROC는 Russian Olympic Commitee의 줄임말로 러시아 올림픽 위원회라는 의미입니다. 러시아는 도핑 스캔들의 영향을 받아서 나라이름과 국기를 사용하는 대신 ROC라는 이름을 출전하게 되었습니다.

러시아는 도핑 스캔들 이후 국제 올림픽위원회와 세계 반 도핑기구의 제재로 2022년까지 올림픽에 출전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 출전금지 조치에 도핑한 적이 없는 선수들이 피해를 입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IOC에서 도핑한 적이 없는 선수들을 한정으로 대회에 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준 것입니다. 하지만 역시 러시아라는 나라이름과 국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2022베이징 동계올림픽, 카타르 월드컵또한 러시아 국가자격으로 출전할 수 없다고 합니다. ROC는 메달을 딸 경우 러시아 국기를 걸 수 없고 국가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올림픽 방송에 표기되는 delay는 무슨뜻이에요?

보통 우리가 올림픽에서 자주 봤던 reply의 의미와 비슷한데요 동시에 진행되는 경기중 녹화분을 조금 늦게 틀어주는것이 delay 지연방송을 뜻합니다. 다시보는 경기에서 delay 는 다시보기를 뜻하기 때문에 상단 live라고 써있어도 올림픽 방송의 delay는 했던 경기의 직전 녹화분을 다시보여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생방송녹화방송정도로 해석가능할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