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ilding up

다문화가정이 겪는 문제점과 해결책 함께해요.

728x90
반응형

우리사회는 다문화 가정이 늘면서 multi culturalism 멀티컬트럴리즘을 이루고 있습니다. 다문화 가정은 서로 다른 국적과 인종, 문화로 이뤄지 가정을 말하며 한국사회에서는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한민족 한핏줄이라는 인식이 강한 편이라 다문화를 선뜻 받아들이지 못하거나 차별적인 시선이 존재해 다문화 가정이 겪는 어려움을 인지하지 못해 다문화가정이 직면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알아보겠습니다.

자료출처:행정안전부


| 다문화가정이 겪는 어려움

최근 다문화 가정을 상대로 조사한 자녀교육 적응도를 묻는 한 조사에서 '잘 적응하고 있다'가 47.6%에 불과했습니다. 그래프에서는 다문화 가정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데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많은것으로 알려져 다문화 가정이 겪는 사회적문제를 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문화 가정은 많은 형태로 존재하지만 이전에 없었던 매매혼 형태의 다문화가정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주로 동남아시아의 처녀들이 댓가를 받고 우리나라 시골에 거주하고 있는 총각들과 국제결혼하는 사례로 형성된 경우입니다. 이 경우 일부 국제결혼업체들의 외국인 여성의 인권을 무시하고 돈만 강조하며 억지로 매치해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가는 경로로 결혼한 경우가 있는데, 비 정상적으로 형성된 가정이 원만히 지속되기는 어려울수 밖에 없습니다. 이 때 언어의 장벽이 너무 커 서로 의사소통이 어려워 폭행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었으며, 외국인의 경우 사회적으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알지 못해 큰 상처를 입은 경우도 발견되었다고 보고됩니다.

언어, 문화 차이 문제뿐만 아니라 혼자 가족들과 떨어져 지내며 생기는 우울감, 경제활동의 어려움들도 문제점으로 제기되었습니다.

다문화가정증가

| 언어와 문화차이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한민족, 한핏줄이라는 인식이 강해 외국인을 배척하고 외국 문화를 지양하는 습성이 있었습니다. 한민족 혈통을 앞세워 혼혈인을 인격적으로 차별하고, 부정적으로 대하는 사회로부터 다문화가정은 많은 상처를 입는다고합니다. 특히 외국에서 온 신부는 처음부터 한국어를 잘 구사할 수 없고 한국문화 또한 익숙치 않아 적응에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또한 언어를 제대로 습득하지 않은 채 아이를 낳은 경우 아이의 언어습득에도 어려움이 있다고합니다.

문화차이 또한 심각한데 한국에서는 어른을 공경하는 문화가 있지만 외국의 경우 어른과 친구처럼 지내는 문화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문화차이로 가족간의 갈등으로 번지기도 합니다. 가장 심한 문화는 음식문화의 차이입니다. 김치를 처음 접하는 외국인에게 우리나라 음식만 강요하기도 하고 한국음식만을 고집하며 생활속 문화차이로 갈등을 겪기도합니다.


| 다문화 가정 2세들이 겪는 차별
다문화 가정 2세들은 서로 다른 것을 오픈마인드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우리나라 교육의 특성상 다른 친구들을 배척하는 경우가 가끔씩 보고됩니다. 절반이상의 아이들이 학교에 적응 하지 못한다는 통계는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써 마음이 아픕니다. 당연히 외국어를 잘할꺼라고 생각하고 다가오는 친구들 또한 아이들에게 상처를 준다고합니다. 모국에 대한 혼동은 가치관의 혼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다문화 가정의 아이 또한 대한민국의 아이로 함께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국민입니다. 아이들이 계속해서 차별받고 배척당한다면 아이들은 건강한 사회의 주인이 될 수 없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국적별다문화가정

| 국가차원의 지원
언어와 문화차이로 힘들어하는 다문화 가정의 국가지원은 필수적입니다. 특히 외국인들이 한국에서 고통받지 않을 수 있도록 한국어 교육은 물론, 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해야합니다. 어려움에 처했을 때 받을 수 있는 법률자문처를 제공하고 신고하는 방법등에 대한 자세한 교육이 있어야합니다. 낯선 외국환경에서 다문화 가정 커뮤니티를 만들어 주거나 취업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해 낯선 나라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이겨낼 수 있게 도움을 줘야합니다. 카운셀링으로 심리적인 안정에 도움을 줄 수 도 있습니다.

| 사회적인식의 변화
지금은 예전 보다는 나은 교육을 아이들에게 하고 있지만 다문화에 대한 개방형 마인드를 교육으로써 심어줘야합니다. 다른문화를 수용하는 또 다른 나라들의 자세, 선진 사례 등을 교육합니다. 실제로 호주의 이민자 정책이나 미국의 멀티컬쳐에 대하는 자세를 보면 매우 수용적입니다.

다문화학생비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