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에서는 통합교육을 하고 있는데 자애유형이나 정도에 따라 차별받지 않고 같은 또래와 생활 하며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통합보육의 효과는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는 다양한 경험으로 사회적으로 성장하고 자존감이 향상되며 언어능력이 향상되고 친구관계와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일반학생들에게도 자아개념이 향상되고 인간의 다양성을 수용하는 자세를 가지게 되며 사회적 책임감 학습으로 인생관은 학습할 수 있습니다. 통합교육을 받는 아이들은 적절한 또래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사회적 행동을 익히고 교사와 보조자, 부모님의 소통과 협력으로 어려움을 최소한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해 정부에서는 관련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등의 치료를 지원해주고 보조인력 지원으로 교사의 지시에 따라 학습할 수 있도록 신변처리나 급식 등하교등의 보조역할을 해 주십니다. 방과후 학교 특기적성 교육비도 지원해주는데 지원은 1인당 월 10만원이내이며 특기적석 교육지원 카드로 지원해줍니다. 시 마다 특수교육지원센터가 있으니 검색해 전화해 보고 카드 발급 방법과 지원대상등을 알아보고 신청합니다.
입학전 가정에서 지도할 생활습관
1. 식사할 때는 아동을 직접 개입시켜 컵이나 수저를 놓게 합니다.
2.스스로 깨지지 않는 그릇과 도구를 챙기고 식사 전 손씻기, 식사 후 이닦기등 위생활동을 격려해줍니다.
3.겉옷과 속옷을 뒤집어 입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일러줍니다.
4.로션을 바르고 손톱정리를 해 주며 목욕습관과 화장실 사용 전, 후 손씻기등을 일러줍니다.
5.화장실에 가고 싶을 때는 말이나 몸짓으로 표현할 수 있게 알려주고 용변 처리방법을 익힙니다.
6.수업시간에 착석하고 교실에서 수업 준비하는 방법을 연습해봅니다. (필통 꺼내기, 앉아서 책펴기)
7.정해진 시간에 등교할수있도록 일찍자고 일찍일어납니다.
8.자기 이름과 1~10까지 숫자세기, 과제와 관련된 지시따르기 등 집에서 먼저 익혀갑니다.
9.가족의 이름과 전화번호를 숙지하고 부당한 행동을 당했을때 의사표현등을 그림을 통해 연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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