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ilding up

카타르 부자나라, 역대 월드컵 경기장 중 가장 많은 금액 투자 얼마일까?

728x90
반응형

카타르의 위치는 아랍에미레이츠와 바레인 사이에 위치해있습니다. 중동지역을 대표하는 다른 국가들처럼 익숙하지 않은 카타르는 1971년에 영국령 보호국에서 독립했습니다. 최근에 알려지기 시작한 카타르는 중동에서 실질적으로 가장 부자인나라입니다. 카타르의 국민소득은 사우디아라비아의 2.5배이며, 아랍에미레이츠 보다도 20~30% 높은 수치입니다.


카타르는 면적이 우리나라 경기도 정도의 크기입니다. 그 작은 면적에 천연가스 매장량이 세계3위, 수출액 기준으로는 세계2위입니다. 에너지 자원으로 벌어들이는 소득 외 다른 건설, 금융, 무역도 있지만 사실상 모든분야가 천연가스와 관련되어 있어 표면적으로는 발달된 사업이 많아 보이지만 사실은 천연가스가 주요한 소득입니다.


카타르의 실질적 자국민은 34만명이지만 자국민 외의 외국인들을 포함하면 300만명이라고 합니다. 자국민이 적은편이지만 가지고 있는 무기와 중동국가중 가장 많은 미군이 주둔하고 있습니다. 카타르는 유럽 나토와도 사이가 좋아 나토의 준 회원국 자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토회원국에 준하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미국의 군사 기술에 대해 열람이 가능합니다. 카타르는 유럽, 미국과는 물론 중국과의 관계도 좋습니다.

이렇게 여러나라와 우호적인 관 맺고 있는 카타르는 오히려 중동국가들과는 사이가 좋지 않습니다. (모든 중동국가는 아님) 이번에 월드컵을 유치하게 된 카타르는 알자지라 방송국을 갖고 있는 나라입니다. 중동국에서는 드물게 언론을 탄압하지 않아 중동 최초로 월드컵 중계가 가능한 인프라를 가지고 있는 국가입니다. 카타르는 거의 모든 중동국가가 가입한 오펙에도 가입되어 있지 않습니다.

|카타르의 국민복지

카타르는 개인소득세가 없습니다. 월급에서 개인소득세를 떼지 않고 그대로 받습니다.
교육은 초,중,고,대학교까지 무상이며 유학을 원하는 경우에도 전부 지원합니다. 장학생을 선발하지 않고 원하는 경우에는 무상으로 지원됩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에게도 지원을 아끼지 않는데 20년간 법인세가 면제며, 관세도 면제합니다.

조지타운, 노스웨스턴 등 유명 대학의 캠퍼스를 카타르에 유치하고 있어 외국인들이 찾아와서 공부를 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였습니다.

카타르는 실업률이 1%가 안되며 청년실업률도 2%가 안됩니다. 따라 국민들 생활이 안정되어 있어 치안해도 강한 나라입니다.


|카타르의 고민
카타르는 농지가 없고 물이 부족합니다. 지하수에 소금성분이 많아 담수화하는 설비투자가 필요합니다.

|카타르와 월드컵

카타르는 천연가스 고갈 등에 대비해 다른 분야에 집중하고 있는데 바로 문화와 스포츠 그리고 교육 카테고리입니다. 올림픽유치는 떨어졌으나 월드컵과 같은 국제 스포츠대회를 유치하는데 많은 힘을 쓰고 있습니다. 국제적인 스포츠 대회를 통해 카타르의 발달된 이미지를 전 세계적으로 중계하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역대 경기장 중 최고의 금액인 240조원을 월드컵 경기장을 짓는데 투자했습니다. 모든 월드컵 경기장을 실내 경기장으로 만들어 25도씨의 온도를 유지시켜주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카타르는 또한 유명 축구선수들이 있는 파리 생제르망을 구단으로 가지고 있으며 카타르항공이 후원합니다.

자료참고:이진우의 손에잡히는경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