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ilding up

알아야 받는 복지혜택:청년층_취업성공패키지와 청년저축

728x90
반응형

청년과 장년층 대상으로 정부에서 제공하는 복지서비스 취업성공 패키지와 청년층 전용 복지 청년 저축계좌를 알려드립니다. I유형과 II유형으로 구분이 되는데, I유형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고 II유형은 청년과 장년층을 대상으로 합니다.

I유형의 지원대상(취약계층) 만 18세에서 69세를 대상으로 생계급여수급자, 중위소득 60%이하 가구 구성원, 결혼이민자, 미혼모와 한부모가정, 신용회복중인 자, 노숙인, 북한새터민등

II유형의 지원대상(청년 및 장년층) 청년층 만 18~69세 이하의 대학교, 대학원 졸업예정자 및 청년(미취업), 중위소득 100%이하 가구 구성원

취업 성공 패키지의 취지는 취업활동의 성공적 지원으로 교육과 실제 취업까지 도와줍니다. 개인별 취업 활동 계획을 하고 동영상 강의 등을 들으면 I유형은 15~25 만원, II유형은 15~20만 원의 참여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후 직업 훈련에 참여하고 구직활동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취업 알선 사이트 사람인 등에서 취업활동증명서 발급 가능) 증명하면 구직촉진수당을 최대 50만 원씩 3개월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I유형 참가자를 대상으로 취업과 근속 시 최대 150만 원 지원합니다.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취업성공 패키지 참여를 신청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제

구직 신청을 한 만 15세 이상의 실업자, 파트타임 근로자, 연 매출액 1억 5천만 원 미만의 영세 자영업자, 월소득 300만 원 미만의 프리랜서, 대학 졸업예정자, 결혼이민자, 파견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국민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하고 5년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교육기관은 직업훈련 포털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일반 실업자는 45~85%의 교육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수급자도 90%의 지원이 차등 지급됩니다. 국가기간, 전략산업직종의 경우는 전액 지원이 된다고 합니다. 카드 신청은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 또는 HRD-Net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의 대기업 근로자, 연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 대학교 재학생, 공무원이나 사립학교 교직원, 고소득 프리랜서의 경우 국민 배움 카드가 발급되지 않습니다.

 

청년희망키움 통장

15세~39세 미만의 근로자 혹은 사업소득이 중위소득 30% 이하의 생계 수급 가구 청년을 위해 청년 키움 통장제도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근로 또는 사업 소득공제 10만 원과 근로사업소득 대비 추가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월소득이 88만 원이라면 근로소득 공제금 10만 원+월 근로소득 장려금 39만 6천 원을 더해 월 49만 6천 원씩 3년간 지원됩니다. 필요한 서류를 보건복지상담센터 129로 전화해 갖추어 관할 동사무소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년 저축계좌

일하는 만 15~39세 주거 수급자, 교육 수급자, 차상위계층 청년을 위해서 지원하고 있는 제도인 청년 저축계좌는 매월 10만 원을 저축하면 월 30만 원의 지원금을 추가로 지원합니다. 3년간 저축을 하면 약 1440만 원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은 지속적인 근속과 국가공인자격증 1개 이상 취득 그리고 1년의 3회인 교육을 이수합니다. 관할 주민센터(동사무소)에서 지원이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