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ilding up

어떤 아이가 놀이치료 해야할까? 가족놀이치료방법

728x90
반응형

치료놀이는 1960년대 후반 미국의 앤 전 버그 박사에 의해 알려졌습니다. 치료놀이 대상 연령은 0세 ~ 12세이며 기본적으로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아이들이 심리적으로 위축되어 있거나 심리적 외상, 상실 감등의 문제로 손상을 회복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입니다. 애착과 친밀감 조성을 위해 입양 및 재혼가정에서도 성공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건강한 부모 자녀 관계를 형성해 주기도 해 예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양육적 신체접촉과 정서적 수준에 맞춰 접근하는 게 좋습니다. 놀이치료는 기본적으로 서로의 신뢰감이 발달하고 자존감을 형성시켜주며 신체 협응 능력을 향상해줍니다. 

놀이치료의 주요 대상 

먼저 치료의 대상 아동은 또래 관계 형성에 문제가 있는 아동일 수 있다. 감정과 정서적 반응이 밖을 표출되지 못하고 소극적인 아동의 경우 또래에게 거부당하면 스스로 움츠려 드는 아동, 슬프고 우울한 감정이 증오, 분노, 공격성으로 표출되는 아동,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아동, 돌발적이고 순간적으로 폭발적 행동을 하는 아동, 두려움과 불안증세로 어떤 대상을 피해 보려는 아동, 심하게 울고 떼쓰는 아동, 반복적으로 왕따를 가해하는 아동, 학습이나 발달이 지체된 아동, 자폐장애아동, 자폐스펙트럼 아동, 불안정 애착장애아동이 놀이 치료의 주요 대상입니다.

가족놀이치료방법

가족 놀이 치료는 부모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게 보통이지만 만약 어렵다면 치료사와 함께 치료합니다. 꼭 지켜야 할 사항은 상처 주지 않고, 재미있게 진행합니다. 놀이 중에 규칙을 꼭 지켜서 하지 않을 거면 하지 마!처럼 강압적인 지시는 없어야 합니다. 

1. 밴드 붙여주기:준비물 1회용 밴드를 준비 해 부모가 아이의 손이나 발, 얼굴 등에 상처가 있는지 살핀 후 상처의 크기에 맞춰 밴드를 선택 해 붙여줍니다. 상처가 없는 경우는 전에 있었던 상처나 흉터를 보고 언제 다친 건지 이야기를 나누고 붙여줍니다. 역할을 바꿔 아이에게 부모님의 상처에 밴드를 붙여주게 해 봅니다. 2. 나무젓가락 쌓기:나무젓가락을 각자 10개씩 갖고 시작합니다. 순서를 정해 나무를 #모양으로 쌓습니다. 꼭 순서를 정해서 자신의 턴에 젓가락을 쌓습니다. 한 사람씩 차례대로 나무젓가락을 다시 뺀 후 마무리합니다.3. 엄지 씨름:부모님이 먼저 엄지 씨름을 보여 줍니다. (상대방이 엄지를 누르면 누르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 부모님의 게임이 끝나면 아이와 함께 해 봅니다. 손톱이 긴 경우 다칠 수 있으니 짧게 깎고 시작합니다. 4. 젤리 먹여주기:부모 중 한 명이 젤리를 입안에 넣고 숨기면 아이는 젤리를 부모의 볼 위를 만져서 찾아봅니다. 다음에는 아이의 입에 숨기고 부모가 볼을 만져 찾아봅니다. 젤리가 없으면 초코볼이나 작은 과자로 진행합니다. 혀 아래나 위에 숨기면 찾을 수 없으니 바깥 잇몸 쪽에 숨깁니다. 5. 젓가락으로 콩 나르기: 그릇에 콩을 담고 빈그릇을 준비합니다. 아이가 젓가락질이 서툴다면 작은 티스푼으로 진행합니다. 콩을 하나씩 빈 그릇으로 나릅니다. 나르다가 떨어뜨린 콩은 줍지 않고 이동에 성공한 콩을 최종으로 함께 숫자로 셉니다. 다음에는 2~3개 더 많은 양을 성공해 보자고 이야기한 후 한번 더 진행합니다. 손으로 옮기지 않고 꼭 기구를 사용 해 옮기고 콩집기에 문제가 있으면 사이즈가 좀 더 큰 콩을 준비해 진행합니다.

728x90
반응형